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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식과 이슈

하도급지킴이 통장 개설을 위한 은행 방문 필요서류 (+ 조달청, 클린페이 등)

by 밥앤김 2022.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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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하도급 업체만 이용할 수 있었던 조달청 하도급 시스템이 2022년 7월부터 자재, 장비업체도 대금 청구가 가능하게 확대됨에 따라 하도급 지킴이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도급 지킴이"란?

조달청에서 2013년 구축한 시스템으로서,
공공 조달 시장에서 원도급사가 하도급사에게 대금 지급을 하지 않거나 지연하는 불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하도급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하도급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법인 통장 개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서류 지참 후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 총 4개의 통장 개설 )

  • 일반 통장 1개 개설 (기존에 이용하던 법인 입출식 통장 사용 가능) : 지급 제한 없음
  • 하도급지킴이 통장 3개 개설 (고정, 노무비, 선금) : 하도급관리 시스템을 통해서만 출금만 가능!!

> 고정계좌 : 상위기관 대금 수령받는 계좌로 이용
> 노무비계좌 : 노무비 입금, 지급 전용 계좌
> 선금계좌 : 선금 입금, 지급 전용 계좌


하도급지킴이 통장 개설을 위한 법인 서류 안내

- 사업자등록증
- 전자이체 결제계좌 신청서
- 법인등기부등본 원본
- 법인 인감증명서 원본
- 법인 인감
- 주주명부
- 대표자 방문 : 대표자 신분증

- 대리인 방문 : 위임장 (통장 개설 내용 명시, 대리인 인적사항, 법인인감 날인, 대표자 신분증 사본, 대리인 신분증)

* 서류는 최근 3개월 내에 발급 유효




여기서 전자이체 결제계좌 신청서는 은행 방문 전 하도급지킴이 홈페이지를 통해 출력하면 됩니다.

조달청 하도급지킴이

https://www.g2b.go.kr:8105/sc/nmobile/main/mainPage.do


계좌관리 > 계약별 약정 계좌 현황목록 > 계좌등록 > 신청서 출력

(근데 상담해 본 농협은 전자이체 결제계좌 신청서가 필요하진 않았어요, 가시기 전 각 은행마다 한번 더 체크하고 방문하면 좋을 듯합니다)



이렇게 모든 서류 준비를 마친 후 주거래 또는 가까운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면 하도급지킴이 계좌 개설 완료.





그리고 조달청 홈페이지를 보니 2022년 하반기 하도급지킴이 사용자 온라인 교육을 실시 중이니 확인해서 참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달청 홈페이지 화면






이상 하도급지킴이 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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