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환 경영학] 제품 및 서비스
신제품 개발 - 개발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신제품 개발과정은 간단하게 아이디어의 창출 > 아이디어의 선별 > 제품 콘셉트의 개발 및 테스트 > 마케팅 전략의 개발 > 사업성 분석 > 제품 개발 > 시험 마케팅 > 시판 단계로 이루어진다.
1) 아이디어 창출
- 신제품 개발은 아이디어 창출에서부터 시작되는데, 기업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다양하고 수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한다. 그리고 신제품 아이디어의 주요 원천은 내부 원천과 소비자, 경쟁자, 유통업자, 공급업자 등이 있고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것이 목적이다.
2) 아이디어 선별
- 이 단계에서는 수집된 신제품 아이디어들 중에서 선별하여 소수의 최적 아이디어를 찾아내야만 한다. 신제품 개발과정의 후반 단계로 갈수록 제품 개발 비용이 아주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초기단계에서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만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제품컨셉의 개발 및 테스트
- 우선 제품 콘셉트이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용어에 기반하여 제품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킨 것으로 이 단계에서 매력적인 아이디어는 제품 콘셉트로 발전되어야 한다. 제품이 제공하는 주요 혜택들은 무엇인가? 누가 제품을 사용할 것인가? 언제 사람들이 이 제품을 소비하고 사용할 것인가? 등과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제품 아이디어를 몇 가지의 대안적인 제품 콘셉트로 전환할 수 있다.
- 그리고 제품컨셉 테스트는 적절한 목표로 소비자들에게 제품 콘셉트를 제시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단계로서 제품 콘셉트는 상징적인 형태나 물리적인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 테스트하는 제품 콘셉트가 최종 제품과 유사하면 유사할수록 테스트의 결과는 믿을만해지며, 때로 제품의 속성들의 여러 수준에 대해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을 도출하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제품 컨셉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도 있다.
* 컨조인트 분석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어떤 요소에 가치를 부여하는지 분석하며 시장조사를 위해 사용하는 분석 기법을 말한다.
4) 마케팅전략의 개발
- 성공적인 제품컨셉 테스트 후에 신제품 관리자는 앞으로의 시장 출시를 위해 세 부분으로 구성된 예비 마케팅 전략 계획을 작성하게 되는데, 우선 목표시장의 규모와 구조, 소비자 행동 등과 제품 포지셔닝, 시장점유율 목표, 매출 목표, 이익목표 등을 기술하게 된다. 그리고 가격과 유통전략, 마케팅 예산 등을 기술하며 세 번째 부분에서 장기적인 매출 및 이익목표와 기간별 마케팅 믹스 전략 등을 기술한다.
이러한 예비 마케팅 전략 계획은 경영진들이 신제품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행하게 될 사업 분석의 기초자료가 된다.
5) 사업성 분석
- 사업성 분석 단계에서 기업은 제안된 신제품이 시업의 목적을 충족시키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신제품의 매출이나 비용, 이익 추정치를 만들어 봄으르써 제안된 신제품의 사업적 매력성을 평가한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재무적인 측정치들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가장 단순한 측정방법으로는 주어진 가격과 비용 구조하에서 기업이 얼마나 많은 제품을 판매해야 이익이 발생하는지를 추정하는 "손익분기점 분석"이 있다.
6) 제품 개발
- 제품 개발 단계는 이전 단계인 사업성 분석에서 통과한 제품 컨셉을 시제품 또는 원형 제품을 제작하여 소비자의 관심과 만족을 얻을 수 있는지와 저원가로 생산이 가능한지를 타진하는 단계이다. 목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작동 가능한 원형 제품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품질 기능 전개라는 방법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방법에서는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고객이 원하는 속성의 리스트를 만들고 이것을 엔지니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속성의 리스트로 전환시킨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고객의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비용의 상쇄 관계를 알 수 있다.
7) 시험 마케팅
- 앞서 신제품의 기능적 결과와 심리적 결과가 만족스럽게 나타난 경우 브랜드명과 패키징을 통해 제품처럼 만든 후에 실제 시장에서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 신제품은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이고 소비자와 판매자들이 제품의 취급과 사용, 재구매에 있어서의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실제 상황과 같은 상황에서 출시된다.
8) 시판
- 시험마케팅 단계에서 경영진에게 신제품을 출시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만약 기업이 어떤 신제품을 시판한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데 기업은 제조 공장을 세우거나 빌려야 하고 광고나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노력에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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