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수환 경영학 : 경영일반 > 경영활동의 3가지 차원
- 경영의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경영활동을 과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과 업무 측면에서 보는 관점,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으로 통합적인 차원에서 보도록 한다.
1) 과정측면에서 보는 관점
- 계획화 : 계획화는 목표를 정의하고,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활동들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경영기능을 말하며 기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미래를 예견하고 행동 방침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계획화의 프로세스로는 예측, 목표 설정, 전략 수립 등의 단계를 거친다.
- 조직화 : 조직의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회사의 자원을 조정하고 배분하는 경영기능을 말하며 계획화 단계에서 수립된 계획을 보다 성공적으로 달성하도록 인적,물적,지식 자원 등의 경영자원을 적절하게 결합하고 할당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과업 설정, 소요인원 배치, 자원의 할당과 재배치 등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조직화 과정이 완료되면 자원과 과업의 할당, 조직설계와 인력배치 등이 확정되므로 계획화 과정에서 설정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를 실행할 수 있게 되며 조직화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은 경영 조직론, 인적자원 관리론, 생산과 운영관리 등에서 다루게 된다.
- 지휘화 : 부하들을 동기부여하며 일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팀에게 영향을 미치고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채널을 선택하고, 어떤 방법으로든 종업원의 행동 이슈들을 다루는 것을 포함하는 경영기능을 말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조직, 집단 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그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경영의 대인적 측면과 밀접하게 연관되는데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종업원에게 업무수행을 잘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며 리더십을 발휘하고, 의사소통 채널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집중적으로 조직행동 부분에서 다루어진다.
- 통제화 : 실제 성과를 측정하고 실제 성과를 기준과 비교하여 필요하다면 조치를 취하는 것을 포함하는 경영기능을 말하며 경영자가 계획한 여러 가지 일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감독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제는 목표와 계획에 대한 성과 측정을 통하여 그 차이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차이를 조정하기 위한 행동을 함으로써 계획의 달성을 돕도록 한다.
2) 업무 측면에서 보는 관점
- 인사활동 : 기업에서 사람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종업원들을 채용하여 교육하고 훈련시켜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종합적인 인적자원관리 활동과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노사관계 관리 활동을 의미한다.
- 마케팅 활동 : 고객의 니즈와 기업의 목표 둘 다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생산 활동 : 필요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재무 활동 :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본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3)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
- 전략적 의사결정 :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 설정과 경쟁 우위에서 앞서기 위한 자원 배분 등의 의사결정을 말하며, 기업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고 주로 최고경영자가 행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 관리적 의사결정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획득과 효율적인 사용과 관련된 활동을 말하며, 주로 중간경영자가 행하는 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능적 의사결정 : 특정 업무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행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하며 주로 일선경영자가 행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 최고경영자란?
- 어느 회사나 단체, 그리고 정부나 부서의 총체적인 경영을 전박적으로 책임지는 가장 높은 위치에 경영자를 말하며 언론을 통해 여러 회사들이 흔히 이용하는 용어로써, 기업에 따라서 이사회 의장이나 사장과 겸직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 관리자란?
- 관리자들은 보통 조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데, 그들의 책임은 전반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뿐만 아니라 보고서 작성이나 회의참석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관리적 행동에서 전통적이고 현대적인 모델을 볼 수 있다.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파욜 등 초창기의 연구자들은 관리자의 전통적 기능에 대해서 계획, 조직화, 조정, 결정, 통제 5가지로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경영관리 활동에서 오래 지속된 지배적인 경영관리 사상이었으며 여전히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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